37. 風火家人
家人 利女貞
家人은 여자가 바르게 함이 이롭다.
彖曰家人 女正位乎內 男正位乎外 男女正 天地之大義也 家人有嚴君焉 父母之謂也
父父子子兄兄弟弟夫夫婦婦而家道正 正家而天下定矣
彖에서 말하기를 “家人은 여자가 안에서 位를 바르게 하고, 남자는 밖에서 位를 바르게 하니, 남녀<의 位>가 바른 것은, 천지의 큰 의리다. 家人에 嚴君(嚴親)이 있으니, 부모를 이름이다. 아버지는 아버지의 노릇을, 아들은 아들 노릇을, 형은 영 노릇을, 아누는 아우 노릇을, 남편은 남편 노릇을, 주부는 주부 노릇을 다하여 家道가 바르게 되리니, 집안을 바르게 하여야 천하가 안정될 것이다”고 하였다.
象曰風自火出 家人 君子以 言有物而行有恒
象에서 말하기를 “바람이 불로부터 나오는 것이 家人이니, 군자가 이를 본받아 말에는 실물이 있고 행동에는 항상함이 있게 하는 것이다”고 하였다.
初九 閑有家 悔亡
初九는 家道에 사특함을 막아 버리면 뉘우침이 없을 것이다.
象曰閑有家 志未變也
象에서 말하기를 “閑有家는 <家道의> 뜻이 변하지 아니하는 것이다”고 하였다.
六二 无攸遂 在中饋 貞吉
六二는 이루는 바가 없고, 中饋에 잇으면 바르게 해서 길할 것이다.
象曰六二之吉 順以巽也
象에서 말하기를 “六二之吉은 순종하고 겸손하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九三 家人嗃嗃 悔厲 吉 婦子嘻嘻 終吝
九三은 가인이 엄숙하게 하니, 뉘우치고 근심이 있으나 길하나, <집안의> 부녀자가 희희덕거리면 마침내 인색할 것이다.
象曰家人嗃嗃 未失也 婦子嘻嘻 失家節也
象에서 말하기를 “家人嗃嗃은 <家道를> 잃지 않은 것이오. 婦子嘻嘻는 가정의 절도를 잃어버리는 것이다”고 하였다.
六四 富家 大吉
六四는 집을 富하게 하니, 크게 길하다.
象曰富家大吉 順在位也
象에서 말하기를 “富家大吉은 順이 位에 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九五 王假有家 勿恤 吉
九五는 왕이 집을 지극히 하니, 근심하지 않아도 길할 거이다.
象曰王假有家 交相愛也
象에서 말하기를 “王假有家는 사귀어 서로 사랑하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上九 有孚 威如 終吉
上九는 믿음을 두고 위엄이 있는 듯하면 마침내 길할 것이다.
象曰威如之吉 反身之謂也
象에서 말하기를 “威如之吉은 수신하는데 돌이켜봄을 이름이다”고 하였다.
<해설>
아래는 불, 위는 바람이다. 불은 태양 밝음, 진리를 나타내고 바람은 기쁨, 겸손, 하늘의 섭리를 나타낸다. 家人은 일반적으로 안주인을 말하나 여기서는 집의 모든 구성원을 말하고 家人卦는 집의 구성원과 그 역할을 말한다. 그리고 가정이 확대된 것이 국가다. 하늘의 섭리에 자리 잡아 家人之道를 이루고 이것이 국가관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卦辭, 家人은 가족 구성원 전체를 말한다. 가족 구성원들인 여자(군자를 말한다)가 바르게 함이 이롭다.
彖辭, 가정 구성원들 가운데 여자는 안에서 자리를 바르게 하고, 남자는 밖에서 자리를 바르게 하니, 남녀의 자리가 바른 것은, 천지의 큰 뜻이다. 여기서 문자 너머의 의미로 여자는 군자를 남자는 성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 중에는 嚴한 군자(嚴親)가 있으니 부모를 말한다. 아버지는 아버지의 역할을, 아들은 아들 역할을, 형은 형 역할을, 아우는 아우 역할을, 남편은 남편 역할을, 주부는 주부 역할을 다하여 家道가 바르게 된다. 집안을 바르게 하여야 천하가 안정될 것이다. 孔子의 正名思想이다(論語 자로, 안연편).
大象辭, 바람이 불에서 나오는 것이 家人이니, 군자가 이를 본받아 말에는 결실(실천)이 있고 행동은 항상됨이 있어야 한다.
初九, 아직 미숙한 어린 나이로 正位이기에 자세가 올바르다. 家道를 익히고 있으면 후회함이 없을 것이다.
象, 閑有家는 <家道>를 익히기에 聖人之道의 뜻이 변하지 아니한 것이다.
六二, 得中, 正位로 유순한 군자의 자리다. 이루는 바는 없지만(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위치이기에), (안주인의 역할로) 알맞게 먹이고 있으니 바르고 길하다.
象, 六二 爻가 吉한 것은 하늘의 뜻에 순종하고 겸손하기 때문이다.
九三, 교만해서 凶이 있는 자리다. 가인이 엄하게 꾸짖으니, (지나친 것을) 뉘우치고 근심함이 길하나, <집안의> 부녀자가 희희덕거리면 끝내 인색해질 것이다.
象, 家人嗃嗃은 <家道를> 잃지 않은 것이오. 婦子嘻嘻는 가정의 절도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六四, 집을 부유하고 넉넉하게 하니, 곧 富家는 聖人之道로 家道를 세웠다는 것이다. 크게 길하다.
象, 富家大吉은 (聖人之道에) 순종하는 자리에 있기 때문이다.
九五, 왕이 집에 이르렀으니 (聖人之道로 家道를 세웠다는 것이다), 근심하지 않아도 길할 것이다.
象, 王假有家는 사귀어 서로 사랑하기 때문이다. (後에 墨子의 兼愛說의 근거가 交相愛이다)
上九, 믿음이 있고 위엄이 있으면 끝내 길할 것이다.
象, 威如之吉은 자신을 되돌아 보며 살핌을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