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水火旣濟
旣濟 亨小 利貞 初吉 終亂
旣濟는 형통할 것이 적으니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처음은 길하고 마침은 어지럽다.
彖曰旣濟亨 小者亨也 利貞 剛柔正而位當也 初吉 柔得中也 終止則亂 其道窮也
彖에서 말하기를 “旣濟亨은 작은 것(陰爻)이 형통한 것이니, 利貞은 剛과 柔가 <모두> 발라서 位에 마땅함이다. 初吉은 柔(六二)가 中正을 얻었음이오. 마침내 그치면 어지러움은 그 도가 다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象曰水在火上 旣濟 君子以 思患而豫防之
象에서 말하기를 “물이 불 위에 있는 것이 旣濟니, 군자가 이를 본받아 우환을 생각하며 미리 막는 것이다”고 하였다.
初九 曳其輪 濡其尾 无咎
初九는 그 수레를 끌며 그 꼬리를 적시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象曰曳其輪 義无咎也
象에서 말하기를 “曳其輪은 의리상 허물이 없는 것이다”고 하였다.
六二 婦喪其茀 勿逐七日得
六二는 부인이 그 포장을 잃음이니, 쫓지 않으면 7일 만에 얻을 것이다.
象曰七日得 以中道也
象에서 말하기를 “七日得은 中正之道로써 하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九三 高宗伐鬼方 三年克之 小人勿用
九三은 高宗이 鬼方을 쳐서 3년 만에 이김이니, 小人은 쓰지 말 것이다.
象曰三年克之 憊也
象에서 말하기를 “三年克之는 <많이> 곤함이다”고 하였다.
六四 繻有衣袽 終日戒
六四는 새는데, 해진 옷을 갖고 종일토록 경계함이다.
象曰終日戒 有所疑也
象에서 말하기를 “終日戒는 의심할 바가 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九五 東鄰殺牛 不如西鄰之禴祭 實受其福
九五는 동쪽 이웃에서 소를 잡아 <盛祭를 지냄이> 서쪽 이웃의 간략히 제사를 지냄 같지 못하니, 實心으로 함이 그 복을 받는다.
象曰東鄰殺牛不如西鄰之時也 實受其福 吉大來也
象에서 말하기를 “東鄰殺牛가 서쪽 이웃의 時宜함만 못하니, 實受其福은 길함이 크게 오는 것이다”고 하였다.
上六 濡其首 厲
上六은 그 머리를 <물에> 적심이라. 위태하다.
象曰濡其首厲 何可久也
象에서 말하기를 “濡其首厲가 어찌 오래갈 수 있겠는가”고 하였다.
<해설>
아래는 불, 위는 물이다. 물과 불은 서로 합할 수도 없고 떼어 놓을 수도 없다. 괘상으로는 六爻가 모두 正位이고 應爻와 比爻의 관계로 완벽하다. 다. 旣濟는 이미 기, 건널 제로 이미 건넜다는 것이다. 모든 것을 다 이룬 상황으로 그것을 지키기 위한 수성의 도를 말한다. 방심하고 태만하면 다시 미제로 가게 된다. 마찬가지로 聖人之道를 찾아 君子之道를 실천하면 미제가 끝나고 기제가 된다. 終始原理이다. (기제와 미제를 泰와 否의 원리와 비교해 볼 수 있다) 卦變에서 도전, 대응, 교역, 호괘 모두 火水未濟卦이다.
卦辭, 旣濟는 모든 것이 이루어진 것으로 형통할 것이 적으니 바르게 함이 이롭다. (大事의 때가 아닌 자기 성찰과 반성인 小事가 포함되어 있다) 그렇지 못하면 미제가 된다. 모든 것이 이루어졌기에 처음은 길하고 교만해지면 마침은 미제로 가게 되어 어지럽다. 終始原理를 말하며 경게하는 것이다.
彖辭, 旣濟亨은 작은 것(陰爻)이 형통한 것이니(大事의 때가 아닌 자기 성찰과 반성인 小事가 포함되어 있다), 利貞은 剛과 柔가 <모두> 발라서 자리에 마땅함이다. 正位이고 應爻, 比爻가 있어 완벽하다. 初吉은 柔(六二)가 得中하여서 九五에 순종하였다. 그러나 방심, 교만하여 어지러워짐은 그 도가 다했기 때문이다.
大象辭, 물이 불 위에 있는 것이 旣濟다. 군자가 이를 본받아 우환을 생각하며 미리 막는 것이다.
初九, 그 수레를 끌며 그 꼬리를 적시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모든 것이 이루어진 세상의 첫 단계로 수레는 木道 곧 성인지도로서 자기 반성과 수신을 할 때이기에 나아가지 않는다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象, 曳其輪은 의리상 허물이 없는 것이다.
六二, 부인이 그 포장(수레를 가리는 덮개)을 잃음이니, 쫓지 않으면 7일 만에 얻을 것이다. 모든 것이 이루어진 때이므로 인간의 욕심(소인지도)을 좇지 말라는 경계사이다. 미제가 와도 中正之道로 하면 7일만에 다시 기제가 오는 것을 믿고 기다려라.
象, 七日得은 中正之道로써 하기 때문이다. 12벽괘에서 7번이 지나면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九三, 高宗(은나라의 왕으로 주왕의 할아버지)이 鬼方(사방의 오랑캐)을 쳐서 3년(오랫동안) 만에 이김이니, 小人은 쓰지 말 것이다. 小人之道를 멀리하라는 경게사이다.
象, 三年克之는 <많이> 곤함이다.
六四, 젖으매, 해진 옷을 갖고 종일토록 경계함이다. 물이 새면 해진 옷으로 새는 곳을 막으라는 것이다. 기제를 지키기 위하여 물이 새는 곳을 경계하여야 한다.
象, 終日戒는 의심할 바가 있기 때문이다.
九五, 동쪽 이웃이 소를 잡아 <盛祭를 지냄이> 서쪽 이웃의 간략히 제사를 지냄 같지 못하니, 實心으로 함이 그 복을 받는다. 제사는 제물보다 정성이 우선이다. 기제의 세상에서는 겉치례 보다는 내면의 정성이 중요하다는 경계사이다.
象, 東鄰殺牛가 서쪽 이웃의 時宜性만 못하다. 實受其福은 길함이 크게 하늘로부터 오는 것이다.
上六, 그 머리를 <물에> 적심이라. 위태하다. 기제가 영원할 수 없고 미제가 오는 것이다.. 건은 머리로, 교만하여 乾道를 모독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위태로운 것이다. 경계사이다.
象, 濡其首厲가 어찌 오래갈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