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山水蒙
4. 山水蒙
蒙亨 匪我求童蒙 童蒙求我 初筮告 再三瀆 瀆則不告 利貞
蒙은 형통하니, 내가 童蒙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童蒙이 나를 구하는 것이니, 처음 시초점을 치면 알려주고 두 번 세 번하면 더럽히는 것이다. 더럽히면 알려주지 않는 것이니, 바르게 지킴이 이롭다.
彖曰蒙山下有險 險而止 蒙 蒙亨 以亨行 時中也 匪我求童蒙童蒙求我 志應也 初筮告 以剛中也
再三瀆瀆則不叩 瀆蒙也 蒙以養正 聖功也
彖에서 말하기를 “蒙은 <卦象으로 보아서> 산 아래 험한 것이 있고 험해서 머물러 있는 것이 蒙이다. 蒙亨은 형통함으로써 행하는 것이 때에 알맞게 하기 때문이오. 匪我求童蒙童蒙求我는 뜻이 서로 응하기 때문이오. 초서곡은 剛(陽)으로써 <구이가> 得中하였기 때문이오. 재삼독 독주불곡은 蒙(어린아이)을 더럽히기 때문이니, 蒙으로써 바른 것을 기르는 것이 聖人의 공이다”고 하였다.
象曰山下出泉 蒙 君子以 果行 育德
象에서 말하기를 “산 밑에 샘물이 솟아 나오는 것이 蒙이니, 君子가 이를 본받아 행동을 과감히 하며 덕을 기르는 것이다”고 하였다.
初六 發蒙 利用刑人 用說桎梏 以往 吝
初六은 몽매한 것을 일깨움에 사람에게 형벌을 쓰는 것이 이롭지만 그 뒤에는 질곡을 벗겨주는 것이니, 이로써(형벌로써만) 해나가면 좋지 못할 것이다.
象曰利用刑人 以正法也
象에서 말하기를 “利用刑人은 법을 바르게 하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九二 包蒙 吉 納婦 吉 子克家
九二는 몽매한 자를 <두루 잘> 감싸면 길하고, 또 아내를 맞으면 길하리니, 자식이 집안을 <잘> 다스릴 것이다.
象曰子克家 剛柔接也
象에서 말하기를 “子克家는 剛(九二)과 柔(六五)가 접해 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六三 勿用取女 見金夫 不有躬 无攸利
육삼은 <육삼같은> 여자를 취하지 말지니, 돈 있는 남자를 보고 몸을 두지 못하니, 이로울 바가 없는 것이다.
象曰勿用取女 行不順也
象에서 말하기를 “勿用取女는 행실이 불순하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六四 困蒙 吝
六四는 곤궁한 蒙이니, 인색하도다
象曰困蒙之吝 獨遠實也
象에서 말하기를 “困蒙之吝은 홀로 實(陽, 九二, 上九)에서 멀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六五 童蒙 吉
六五는 어린 蒙이니, 吉하다.
象曰童蒙之吉 順以巽也
象에서 말하기를 “童蒙之吉은 순종하고 겸손하기 때문이다 ”고 하였다.
上九 擊蒙 不利爲寇 利禦寇
上九는 몽매한 것을 쳐부수는 것이니, 도적이 되는 것은 이롭지 아니함이요, 도적을 막는 것이 이롭다.
象曰利用禦寇 上下順也
象에서 말하기를 “도적 막음을 씀이 이로운 것(利用禦寇)은 오르내리는 것이 순조롭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해설>
蒙은 아래는 물, 위에는 산이다. 蒙은 어둡고 무지함을 말한다. 산은 머무는 것이고 물은 하늘의 은택과 험난함의 뜻이 있다. 여기서는 험난함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산에서 시작하는 조그만 샘물이다. 교육의 원리를 설명한다. 蒙昧함을 깨우치면 큰 강물이 될 수 있다.
괘사, 蒙을 깨우치면 형통하니, 내(스승)가 아니라 童蒙이 나를 구하는 것이니, 처음 점을 치면 알려주고 두 번 세 번 알려주면 몽에게 모독이다. 그러면 알려주지 않는 것이니, 바르게 지킴이 이롭다.
彖辭, 산 아래 험한 것이 있고 험해서 머물러 있는 것이 蒙이다. 蒙亨은 時宜性에 맞게 中道를 행하기 때문이다. 匪我求童蒙童蒙求我는 뜻이 서로 응하기 때문이다. 聖人과 君子도 스승과 제자의 관계로 볼 수 있다. 蒙卦에서는 九二와 上九가 스승이고 나머지는 학생이다. 처음에 하늘의 뜻을 물으면 알려주는 것은 剛(陽)으로써 九二가 得中하였기 때문이다. 재삼독은 모독한 것으로 알려주지 않는데, 알려주는 것은 蒙(어린아이)을 모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蒙昧함을 바르게 기른다는 것은 聖人之道를 자각하여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大象辭, 산 밑에 샘물이 솟아 나오는 것이 蒙이니, 君子가 이를 본받아 행동을 과감히 하며 덕을 기르는 것이다.
初六, 初爻이기에 어린 학생이다. 몽매함을 일깨우는데 형벌을 쓰는 것이 이롭다. 가벼운 체벌이나 엄격함을 말하는 것이다. 그 후에는 질곡을 벗겨주어야 한다. 형벌로써만 해나가면 좋지 못하다.
象, 利用刑人은 법을 바르게 하기 때문이다.
九二 包蒙 吉 納婦 吉 子克家
九二, 陽爻이기에 스승이다. 몽매한 자를 포용하면 길하다. 또 며느리를 맞으면(군자를 의미한다) 길하리니, 자식이 집안을 잘 다스릴 것이다.
象, 子克家는 剛(九二)과 柔(初六)가 사귀기 때문이다.
六三 勿用取女 見金夫 不有躬 无攸利
육삼, 陰爻로 학생이다. 中을 지나친 過中으로 凶이 많은 자리이고 不正位이다. 여자를 취하지 말지니는 구이 군자를 취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六三의 應爻는 上九이기 때문이다. 乾道를 자각한 남자(구이)를 보고 몸을 두지 못하니, 이로울 바가 없는 것이다. 上九 남편을 만나러 가야 하는데 아래 구이 스승을 두고 몸둘 바를 모르는 상황이다. 바른 길로 가야 한다.
象, 勿用取女는 행실이 불순하기 때문이다.
六四, 스승을 만나기가 어려운 곤궁한 蒙이니, 인색하도다
象, 困蒙之吝은 홀로 實(陽, 九二, 上九)에서 멀기 때문이다.
六五, 陰爻이기에 학생이다. 착하고 가능성 있는 몽매한 학생이다. 위의 上九 스승과 比爻로 친하다. 九二 스승과는 應爻이다. 교육받기 좋은 여건이기에 吉하다.
象, 童蒙之吉은 순종하고 (하늘의 뜻에 대하여) 겸손하기 때문이다.
上九, 擊蒙은 몽매한 것을 친다는 것이다. 도적이 되는 것은 이롭지 아니하고, 도적을 막는 것이 이롭다. 도적은 나태함으로 공부하기 싫은 마음을 치라는 것이다.
象, 도적 막음을 씀이 이로운 것은 위와 아래가 순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