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繫辭傳

繫辭傳 下. 第十章

남전우 2021. 12. 26. 05:34

繫辭傳 下. 第十章

 

易之爲書也 廣大悉備 有天道焉 有人道焉 有地道焉 兼三才而兩之 故六 六者 非他也 三才之道也

의 글됨이 넓고 커서 <모든 이치를> 다 구비하여, 天道가 있으면 人道가 있으며, 地道가 있으니, 三才를 겸하여 각각 둘로 한다. 그러므로 六爻가 되니, 六爻라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天地人> 三才,

道有變動 故曰爻 爻有等 故曰物 物相雜 故曰文 文不當 故吉凶生焉

가 변동이 있음이라. 그러므로 가로되 , 에는 등급이 있음이라. 그러므로 가로되 (물과 )이요 이 (陰陽)은 서로 섞임이라. 그러므로 가로되 文彩, 文彩<陰陽 交錯이 항상> 마땅하지 아니함이라. 그러므로 吉凶이 생기는 것이다.

 

<해설>

역은 天地之道를 모두 다 갖추고 있다. 單卦天地人에 각각 陰陽이 있어 六爻 重卦가 되었다. 兼三才而兩之의 원리이다. 天地人 三才. 六爻上爻五爻, 四爻三爻, 二爻初爻이다.

효는 변한다. 그래서 에는 차등이 있다. 의 자리가 바르면(正位) 귀하게 되고 그렇지 못하면 천하게 된다. 陽爻陰爻가 만나면 應爻가 되고 같은 이나 이면 비효가 된다. 바로 위 아래가 陰陽으로 함께 하는 比爻가 되고 그렇지 못하면 친할 수 없다. 二爻五爻의 자리이다. 이러므로 에는 등급이 있고 차등이 있다. 陰陽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기에 文彩가 있다. 陰陽剛柔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을 얻지 못하고 자리가 바르지 못하면 문채가 마땅하지 않은 것으로 吉凶이 생긴다.